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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508 주요 경제 뉴스

꿀통인포 2023. 5. 8.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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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v.daum.net/v/20230508042700547

 

"구글, 검색엔진 확 바꾼다…AI채팅 등 도입"

검색엔진 '안방마님' 구글이 치열해지는 경쟁 속 대대적인 변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구글이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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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구글이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대화형 인공지능(AI)이나 짧은 동영상, 소셜미디어(SNS) 게시물 등 젊은 사용자들에게 더 친숙한 요소들을 검색 결과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글 자체적으로 추가 질문을 제시하거나, 관련된 틱톡 동영상 등 시각 자료를 띄우는 일이 지금보다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젝트 '마기'로 불리는 구글의 새 검색엔진 기능은 오는 10일로 예정된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공개될 전망입니다.

구글은 지금까지 검색 방식을 거의 바꾸지 않았습니다. 광고 영업은 안정적이었고, 연간 매출은 지난해 기준 1천620억 달러(약213조5천억원)에 달했습니다. 아직도 구글의 검색시장 점유율은 90%가 넘는 '공룡'입니다.

하지만 최근 AI챗봇을 비롯해 중국 틱톡 같은 짧은 동영상 앱이 이용자들의 관심을 가져가면서 상황이 바뀌고 있다고 WSJ는 진단했습니다.여기에 오픈AI의 챗GPT를 등에 업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먼저 대화형 검색엔진을 선보이며 앞서가자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https://v.daum.net/v/20230508041603532

 

원유·구리·리튬값 급락… 세계경기 급랭 신호탄인가

전 세계에 경기 침체의 그림자가 짙어지면서 원유, 구리, 리튬 등 주요 국제 원자재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경기 침체 불안으로 빠르게 대체되는 것이다. 이에 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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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 경기 침체의 그림자가 짙어지면서 원유, 구리, 리튬 등 주요 국제 원자재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경기 침체 불안으로 빠르게 대체되는 것이다. 

전선이나 탄약 등 전통 산업뿐 아니라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발전 등에도 핵심 재료로 쓰이는

구리는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기대감 등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승세를 탔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구리 가격이 1만500달러를 찍고 장기적으론 1만5000달러까지 갈 것으로 봤다.

구리 가격은 연초 이후 내리막이다. 리오프닝에도 중국 제조업 경기가 예상만큼 살아나지 않기 때문이다. 

배럴당 100달러’ 전망이 나오던 국제 유가도 최근 하락세다. 석유 수출국들의 감산 이슈로 4월 배럴당 83달러 선까지 올랐던 서부텍사스유(WTI)는 최근 60달러대로 떨어졌다. 4월 중국의 제조업 PMI(구매관리자지수)가 다시 위축된 데다, 미국의 지역 은행권 불안으로 경기 우려가 더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얀 석유’로 불리며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던 리튬 가격도 급락세다. 이달 초 상하이 비철금속 거래 시장에서 탄산리튬 가격은 1년 전보다 61.62% 떨어졌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성장률 전망을 종전 2.9%에서 2.8%로 하향 조정하는 등 경기 침체 그림자가 짙어지면서 원자재 가격은 올해 약세를 보일 전망이다. 

하지만 지난 2년간 물가가 워낙 많이 오른 터라 원자재 가격 하락을 체감하긴 쉽지 않다. 가령 유럽 천연가스 가격이 작년의 절반으로 떨어져도 2015~2019년 평균에 비하면 거의 세 배 높은 수준이다.

 

 

 

https://v.daum.net/v/20230508063215981

 

러브콜 쏟아지는 K-배터리, 中 잡는다

[편집자주]국내 주요 배터리 업체들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북미에 합작공장을 잇따라 건설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보조금 혜택을 노린 완성차 업체들의 요청이 쇄도했기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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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배터리 3사가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합작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을 받기 위해 완성차 업체들이 러브콜을 보낸 결과다.

배터리 업체와의 협업은 완성차 업체들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IRA가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기 위해선 북미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전기차에 탑재해야 한다.

전기차 시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북미 수요를 잡기 위해선 현지에 공장을 둔 배터리 업체들과의 협업이 필수다. 배터리 업체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고 IRA의 생산세액공제(AMPC)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긍정적이다. IRA는 북미 내 배터리 부품생산·조립, 북미 또는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일본 포함)에서 핵심광물 추출·가공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전기차 구매자에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준다고 규정한다. 배터리 업체가 받는 AMPC는 kWh당 셀은 35달러, 모듈은 10달러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일본 혼다, 다국적 스텔란티스 등과 각각 북미에 합작공장을 짓고 있다. GM과의 합작공장은 미국 오하이오(1공장·45기가와트시(GWh)) 테네시(2공장·50GWh) 미시간(3공장·50GWh) 등 3곳에 구축되며 1공장은 이미 완공됐다. 스텔란티스 및 혼다와의 합작공장은 각각 캐나다 온타리오(45GWh) 오하이오(40GWh)에 건설된다.성SDI는 스텔란티스와 미국 인디애나에 최대 33GWh 규모 공장을, GM과는 30GWh 이상 규모의 공장(장소 비공개)을 각각 짓기로 했다. SK온은 미국 포드와 켄터키 1·2공장(총 86GWh) 테네시 공장(43GWh)을 짓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와 조지아 공장(35GWh)을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https://v.daum.net/v/20230508100122739

 

2차전지 다음 승부 ‘전고체 배터리’에서 결판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4월 20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제1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2차전지 산업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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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4월 20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제1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2차전지 산업경쟁력 강화 국가전략' 발표를 통해 전고체 배터리의 세계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민관이 2030년까지 20조 원을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다.

.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K-배터리 3사가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 생산 공장인 '마더 팩토리'를 국내에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정부는 세계 최초로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 양산기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차세대 배터리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로 꼽히는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형태다(그림 참조).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 음극, 전액질, 분리막으로 구성된다.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이 전해질뿐 아니라, 분리막 역할까지 대신해 에너지 밀도가 높은 것이 장점이다. 1회 충전으로 800~900㎞까지 주행할 수 있고 10분 이내에 고속충전이 가능하며, 화재나 폭발 위험성이 현저히 적다. 업계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먼저 하는 국가와 기업이 앞으로 배터리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전고체 배터리 기술력에서 가장 앞서는 국가는 일본이다.

 전 세계 배터리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인 중국 CATL은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트륨이온 배터리와 항공기용 고밀도 배터리인 '응축형 배터리'를 발표했다. 

 K-배터리 3사 가운데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서 가장 앞서는 삼성SDI는 상반기에 수원연구소 내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준공하고 시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는 2027년이 목표다. 삼성SDI는 자체 연구 활동 이외에 삼성전자 종합기술원과 협력해 전고체 배터리 기술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2020년 3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1회 충전으로 800㎞를 주행하고 1000회 이상 충방전이 가능한 전고체 배터리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이 연구 내용은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에너지'에 게재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시점을 2030년 이후로 잡고 있었지만, 2026년으로 당겼다. 이를 위해 충북 청주시 '오창 에너지플랜트2'에 6000억 원을 투자해 2024년 말까지 마더라인을 구축하고, 오창 에너지플랜트를 전 세계 배터리 생산공장의 글로벌 기술 허브인 '마더 팩토리'로 키울 계획이다. 업계는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전고체 배터리 마더 라인도 구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온은 2025년까지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총 4700억 원을 투입해 연구원 시설을 확장하고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를 신설한다. 파일럿 플랜트에는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 개발을 위한 실험 공간과 파일럿 생산 라인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발판으로 SK온은 내년 하반기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개발하고 2028년 상용화에 돌입하는 것이 목표다.

 

https://v.daum.net/v/20230508112330385

 

"버려진 배터리도 다시 보자"…‘돈되는’ 폐배터리 사업 각축전

전기자동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향후 무수히 쏟아질 폐배터리에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다. 자동차 수명주기를 감안하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또한 전기차 시장과 같은 매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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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2030년 약 71조→2040년 약 231조 성장
전기차·배터리 시장 대비 아직 '블루오션'·…기업들 선제적 대응

SK온 모회사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 업체인 성일하이텍과 함께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첫 상업공장을 가동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코발트 생산 기업 화유코발트와 핵심 원재료를 추출하는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을 세웠다. 합작법인을 통해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인 스크랩과 수거된 폐배터리 등에서 양극재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니켈, 코발트, 리튬을 추출할 계획이다.

 

코오롱그룹의 핵심 계열사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리사이클링 스타트업인 알디솔루션과 약 45억 원 규모의 지분 투자 계약을 맺었다. 이 지분 투자를 기반으로 이르면 연내 양산 체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생산 고도화 노하우를 알디솔루션의 폐배터리 처리 원천 기술에 접목해 사업 시너지를 강화하겠단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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